본문 바로가기

1. 공연이야기/상식

뮤지컬 종사자들-7

14. Makeup Designer 메이크업 디자이너


무대 위의 배우가 분장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일. 그런데, 그 분장 누가 디자인하는 것일까?

프로덕션마다 다르다.



현대 의상을 입는 동시대 배경의 극의 경우 배우, 의상 디자이너, 헤어 디자이너가 해결하여 연출에게 한꺼번에 완성된 룩을 보여줄 때도 있다. 하지만, '라이언킹', '미녀와 야수', '메리 포핀스'와 같이 복잡한 대규모 공연에서는, 원숭이들이 기른 야생소년, 야수로 변하는 허영 많은 왕자, 검댕이 묻은 굴뚝 청소부를 딱 들어맞는 얼굴로 창조해 내는 작업은 메이크업 디자이너에게 맡겨진다.


배우들 대부분 스스로 메이크업하는 법을 배우지만, 보다 강도 높은 메이크업 디자인에는 시간도 꽤 걸리거니와 한 사람 이상이 도와야 가능해진다.


'타잔'에서 Kerchak이라는 이름의 원숭이나 '미녀와 야수'에서 야수와 같은 메이크업의 경우는 화장뿐 아니라 수 제작된 인공보형도 필요로 한다. 예를 들면, 화장하기 전에 모양과 질감을 캐릭터에 맞게 바꾸기 위해 배우의 얼굴에 접착제로 붙이는 가벼운 고무재질의 보형물이다.


야수의 보형물 & 무대 위 모습





메이크업은 한 번에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다. '인어공주'에서 사악한 바다 마녀 'Ursula'는 매우 아름다워 보이지만, 동시에 기괴하고 무서워 보인다. Angelina Avallone이 디자인한 이 메이크업을 통해, Sherie Rene Scott는 인물의 화려한 미와 무서움 두가지 특징을 모두 보여주게 되었다. Tatiana Naginova의 의상, David Brian Brown의 가발, Avallone의 메이크업이 얼마나 유연하게 통합되어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지 사진을 보시라.


Ursula 분장 모습과 무대 위 모습.






메이크업은 몸에 할 수도 있다. 말 그대로 바디 메이크업이다. 바디 메이크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의상 체인지가 많은 쇼에서는 할 수 없는 메이크업이다.    

'라이언킹'에서는, 몇몇 배우들의 경우 얼굴 분장을 마치 의상을 갈아입듯이 열두번도 넘게 바꾼다.

'라이언킹'에서 일종의 해설자 역할을 하는 현자 원숭이 'Rafiki'와 같은 경우의 메이크업은 매 공연 한시간 정도 소요된다. 그녀의 얼굴은 정교한 패턴의 오일 페인팅으로 칠해진다.


매일밤 한시간 넘게 걸려 분장을 해야 하는 Rafik 역의 배우 모습.

 



 Makeup Crew

메이크업 디자이너의 디자인은 메이크업 팀 크루들에 의해 매일밤 재현된다. 그들은 또한 스스로 메이크업하는 배우들의 분장을 꼼꼼이 확인하며, 배우들이 필요로 하는 분장용품을 보급한다.


메이크업 크루들은 "메이크업 감시자"라고도 할 수 있겠다. 더 주목받고자 과한 분장을 하지는 않는지, 공연 후에 보다 쉽게 지워버리기 위해 너무 옅게 분장을 하지는 않는지 확인하기도 하기 때문.


크루들은 분장실, 대기실, 혹은 장면 사이사이 무대 뒤 어두운 곳에서 틈틈이 배우들의 메이크업을 손봐준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흔히 입에 작은 민트를 물고 있다. 백스테이지에서 재빨리 메이크업을 수정하거나 바꿔야 할 때 자신의 입이 배우들의 얼굴과 마주하게 되기 때문이다.


메이크업 크루들은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훌륭한 메이크업 디자이너들은 이 시기를 거친다.




Did you know?

메이크업 기술을 트레이닝 받는 데에는 수년이 걸린다. 디즈니 제작의 세 개의 주요 뮤지컬을 담당한 Naomi Donne은 메이크업을 공부한 후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여러해 동안 견습생 생활을 했다. 그녀는 그 기간 모든 종류의 메이크업을 배웠다. 여배우들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부터 환상적인 몬스터로 변신시키는 것까지말이다.







Off the Record


* '미녀와 야수'에서는 80개 이상의 메이크업 용 보형물이 사용되었다. 이 가운데 '야수'는 330개의 라텍스 코를 사용했으며 60세트의 손과 발을 사용했다. 메이크업 디자이너 John Dods가 이 모든 "가짜 몸체들"을 도맡았다.


* 메이크업 아티스트 Jorge Vargas에 따르면, 무대용 분장이 꼭 관객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어떤 분장은 너무 디테일해서 맨 앞자리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배우들은 인물에 몰입하는 한 방법으로 메이크업이라는 이름의 '마스크'를 쓸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아이다'에서 Jorge는 매공연 무대 뒤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여배우가 정서적인 장면을 앞두고 무대 밖으로 나오면 메이크업을 약간 바꾸어준다. 그 짧은 순간이 배우에게는 인물이 경험하는 변화에 몰입하게 되는 기회가 된다.


* 무대 조명이 2,30년 사이 개선되면서, 무대 메이크업의 경향도 크게 바뀌었다. 인물의 특징을 잘 살려내기 위해 점점 더 좋은 조명이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점점 더 최소한의 메이크업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 Naomi Donne 은 '타잔'에서 원숭이들을 표현하기 위해 특수한 바디 페인팅을 디자인해야 했다. 원숭이들은 나무덩굴에서 그네를 타고 바닥을 구를 때도 많다. 따라서 기존의 바디 메이크업으로는 쉽게 번지고 지워질 터였다. 배우 몸에 남아 있되 무대 세트에 묻지 않는 액체 메이크업 용품이 필요했기에, 그녀는 의학용 접착제 몇방울을 섞었다. 그러자 배우들이 공연 후 박박 문질러 씻어내기 전에는 잘 지워지지 않는 메이크업이 가능해졌다고. 










[1. 공연이야기/상식] - 뮤지컬 종사자들-1


[1. 공연이야기/상식] - 뮤지컬 종사자들-2


[1. 공연이야기/상식] - 뮤지컬 종사자들-3


[1. 공연이야기/상식] - 뮤지컬 종사자들-4


[1. 공연이야기/상식] - 뮤지컬 종사자들-5


[1. 공연이야기/상식] - 뮤지컬 종사자들-6


[1. 공연이야기/상식] - 헷갈리는 객석 내부 용어들


[1. 공연이야기/상식] - 거리에서 무대로 들어가기까지


[1. 공연이야기/상식] - 무대(극장)의 종류 (styles of theaters)


[1. 공연이야기/상식] - 뮤지컬(show)의 종류 - 미국의 경우


[6. 팟캐스트 '자리주삼'] - 내가 사랑하는 뮤지컬


'1. 공연이야기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연의 분류 (입문자용)  (0) 2014.07.03
공연장 에티켓  (0) 2014.03.19
뮤지컬 종사자들-6  (0) 2013.11.09
뮤지컬 종사자들-5  (0) 2013.07.29
뮤지컬 종사자들-4  (0) 2013.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