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공연이야기/상식

뮤지컬 종사자들-3

6. Musical Supervisor & Conductor  음악 감독과 지휘자

극장 내에는 직업적 타이틀을 가진 업무자가 다양하게 있다. 특히 음악 파트 쪽은 각 업무자의 작업이 겹치는 부분이 많은 곳이다. 어떤 공연은 음악 중 체크하고 감독할 부분이 특히 많은 경우가 있는데, 한번도 공연된 바 없는 초연 뮤지컬(Brand-new musicals)의 경우가 그렇다. 일이 더욱 복잡하고 많은 이유는, 우선, 노 래, 언더스코어(배경음악), 서곡(overture, 막이 오르기 전 연주곡), 그리고 댄스음악까지 모두 구분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악기들로 연주될 각각의 곡들은 악기를 구분하여 편곡하고 악보화 작업까지 해야 한다. 오케스트라는 새 음악을 익혀야 하며, 배우들은 부를 노래를 익혀야 한다. 이 모든 음악적 작업을 조정, 진행하는 사람이 바로 음악감독 musical supervisor이다.




Stephen Oremus. - Wicked, The Book of Mormons, Kinky Boots 등에서 활약.

이번 2013 토니 어워즈에서도  Kinky Boots로 Best Orchestrations 상 을 수상했다.




한국의 김문정 음악감독,

한국의 변희석 음악감독.




때로는, 음악감독이 지휘자conductor를 겸하기도 한다. 하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다. 지휘자는 관객들 모두 인지하게 되는 사람이다. 객석에서 뒤통수가 보이도록 오케스트라와 무대를 마주하고 서기 때문. 대부분 극장에서는, 오케스트라는 객석과 무대 사이에 자리잡는데, 객석의 시야를 가리지 않기 위해 주로는 객석보다 약간 더 낮은 '피트'석에 앉게 된다. 지휘자는, 노래의 박자와 템포(빠르기)를 정리하고 오케스트라와 배우들이 다 함께 연주 및 노래를 할 수 있도록 이끈다. 다 잘 보이는 유리한 그만의 자리에서 지휘자는 무대 위의 진행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기에 연주를 언제 시작할 지 '큐'를 연주자들에게 준다. 아주 가끔 오케스트라가 배우들의 노래를 전혀 들을 수 없거나 배우들이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거의 들을 수 없는 때도 생기는데, 이럴 때 지휘자의 지휘를 보면서 연주자 및 배우들은 뭘 해야 할 지 가늠할 수 있게 된다.



How they work

상상해보자. 당신이 친구와 노래를 부르는데 친구는 다른 방에 있어서 서로가 서로의 노래를 들을 수 없고 볼 수도 없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언제 시작할 지 어떻게 알며, 당신이 친구보다 노래를 더 빨리 부르거나 느리게 부르는 지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지휘자가 바로 이러한 분산된 음악을 하나로 묶고 아름다운 소리로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지휘자들은 팔의 힘이 아주 중요하다. 왜냐고? 저녁 시간 내내 팔을 휘저어야 하니까! 한 공연을 지휘한다는 것은 매우 힘이 드는 노동일 수 있다. 체육관에서 에어로빅 수업을 하는 것처럼.


어떤 때는 오케스트라의 모든 단원이 피트석으로 들어가지 못할 때고 있고, 각 악기 별 소리 크기를 전체적으로 통제하기 힘든 상황이 있다. 이런 경우는 '아이다' 공연의 예가 답이다. 브로드웨이 판 '아이다' 공연에서, 바이올린 두 대, 비올라, 첼로, 키보드는 1층 공연장이 아닌 7층 작은 방에서 연주했다. 지휘자는 그들을 비디오 모니터로 보고, 연주자들도 각자의 작은 모니터로 지휘를 보면서 연주했다. 각 연주자들은 자기 악기에 달린 마이크로 소리를 내보내고, 그것이 사운드 파트의 조정실로 넘어가 각 악기들을 함께 '믹싱'하게 되는 방식이었다. 관객 누구도 연주자 일부가 7층이나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다고.


객석 첫째줄은 피트석과 매우 가깝다. 따라서 공연 전이나 인터미션에 지휘자 및 연주자들은 관객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한 번은, 마지막에 주인공 남자가 죽자 이 장면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한 중년 여성이 지휘자 Paul Bogaev의 뒤통수를 프로그램으로 때린 적이 있다. 분명 그녀는 지휘자가 극을 쓰지 않았다는 것을 몰랐을 것이다. 그는 단지 지휘를 했을 뿐인데...!




Paul Bogaev 


Paul Bogaev는 훌륭한 피아니스트이자 배우였다. 연기 경력을 쌓아가고 있던 중, 돈을 벌기 위해 공연 오디션 장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audition pianist'로 일하기 시작한다. 이것을 계기로 나중에는 '라디오 시티 뮤직 홀'의 지휘자로 발탁되고, 공연 및 영화계에서 존경 받는 음악 감독이 되기에 이른다.




< Off the Record : 한국의 뮤지컬 오케스트라 > - 더 뮤지컬 2013. 6월호 인터뷰 기사 참조.

* 뮤지컬의 경우 오케스트라 합주 연습은 어느 정도나 할까?

  - 보통 일주일 정도. 송스루의 경우는 2주일 정도. 15일 연습한 미스 사이공이 가장 길었던 경험이라고. 
  - 연습 첫날 자기 파트 연습을 다 해서 와야 한다. 연습장에 올 때 이미 연주자들의 악보는 너덜너덜해져 있다고.


* 피트 석 안에서 힘든 점은?
 - 환경자체가 열악하다.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다.
 - 배우들은 만약을 위한 스윙이 있지만 오케스트라 연주자는 없다. 그래서 아플 수도 없다. 대타 연주자를 구하는 건 개인 몫.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는 건 둘째치고 그런 부담에 마음이 조여온다고. 장기 공연의 경우는 서브연주자 시스템 필요해 보인다.


* 사고가 난 적이 있을까?
 - 레미제라블(2013) 공연에서 정성화 배우가 지팡이 들고 나오다 넘어지면서 지팡이가 피트로 떨어져 아찔한 적이 있다고. 다행히

   아무도 다치지 않았다.
 - 맨 오브 라만차에서 창이 피트에 데롱데롱 매달린 적이 있다. 엘지아트센터에서는 요즘 사고 방지를 위해 공연 때 피트에 그물망을 쳐준다.


* 앞으로 개선 점은 뭘까?
 - 녹음 반주 공연과 라이브 연주의 티켓 값이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는다. 바뀔 부분이다.
    브로드웨이에서는 캐스트보드에 연주자 명단도 함께 공지하기도 한다. 그만큼 연주자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얘기이다.
 - 금전적 대우가 시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일을 할 수 있을 만한 환경이어야 올인하는 사람이 나오고, 올인하는 사람이 나와야 퀄리티가 높아질 것이다 ...







7. Choreographer

안무가는 연극이나 뮤지컬에서 춤을 담당한다. 연극도 경우에 따라 한 명, 혹은 여러 명의 인 물이 춤을 춰야 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때 안무가가 그 장면의 춤을 짜고 지도한다. 뮤지컬에서의 안무가는 거의 또 한 명의 연출가와 같으며, 맡는 일도 매우 많다. 뮤지컬 무대에서, 혹은 영상화면이나 뮤직 비디오에서, 누군가 춤 추는 장면을 보게 된다면, 그것은 바로 안무가가 짠 동작이며 안무가가 그 댄서에게 가르친 결과물이다.


' 안무 choreography'란 단어는 연극이나 야외극에서 행해지는 춤을 추는 사람을 의미하며, 고대 그리스 어에서 온 말이다. 문자 그대로 하면, 춤을 '적는/기록하는'이라는 뜻이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춤을 '창조하는'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각 공연마다 필요로 하는 춤도 다른다. 'Mary Poppins 메리 포핀스'에서는, 굴뚝 청소부를 맡은 배우들이 지붕 위에서 '탭 댄스'를 춘다. '라이온 킹'에서는, 댄서들이 곧 동물들이며, 때로는 심지어 식물이기도 하다. '미녀와 야수'에서는, 접시, 포크, 스푼, 그리고 냅킨이 춤을 추게 된다.



<the Lion King의 댄서들>








어떤 안무가들은 춤에 대해 즉각 설명할 수 있는 자신만의 특정한 양식(style)을 갖고 있다. 보통 안무가들은 그들의 양식을 공연의 특정 장면에 대입시킨다. 해당 장면에서 필요로 할 경우, 전통적인 양식이나 다른 문화의 민속 춤 등과도 접목시켜서.


춤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고, 춤은 축하를 전할 수 있으며, 춤은 당신의 마음을 아프게 할 수도 있다. 무대에서 춤은 노래와 함께 펼쳐지기도 하지만, 노래 없이 춤을 위한 음악이 따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어쨌거나 춤은 추게 된다. 뮤지컬에서 춤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어떤 사람들에게는 뮤지컬을 찾는 주요 이유가 되기도 한다. 




<Off the Record>


* 브로드웨이 쇼에서 코러스들은 과거에는 춤 코러스와 노래 코러스가 구분되어 함께 앙상블을 이루도록 구성되었다. 하지만 요즘의 코러스들은 노래와 춤 모두 숙련된 자여야만 한다.


* 라이온 킹 공연의 경우, 매주 100개의 아이스팩이 쓰였다고 한다. 공연 중 다친 댄서들을 위한 용도였다. 공연은, 무대 위 모습은 매우 멋지지만, 무대 뒤에서는 하키 경기를 방불케 하기도 한다.


* '라이온 킹'과 '타잔'의 브로드웨이 공연 배우들은 안마사가 스태프의 구성원으로서 상시 함께 했다.


* 댄서들은, 더 많은 기술이 있을 수록 더 많은 기회를 얻는다. 발레, 탭, 모던, 재즈, 덤블링 등이 브로드웨이의 다양한 공연에서 필요로 하는 춤의 기술들이다.


* Garth Fagan은 자메이카에서 태어난 최고의 모던 댄스 안무가로서, 직접 댄스 컴퍼니를 운영한다. '라이온 킹'이 그가 작업한 첫번째 브로드웨이 뮤지컬이었고 여기에서 그는 토니 상을 수상한다.


* '메리 포핀스'의 안무가 중 한 사람인 Stephen Mear는 귀머거리인 절친이 있다. 'Supercalifragilisticespialidocious'라는 노래의 안무에 대한 아이디어는 그와 함께 한 수화(sign language)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무대 위에서 배우들은 수화와도 같은 스타일로 이 긴 단어를 표현해 낸다.









'1. 공연이야기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지컬 종사자들-5  (0) 2013.07.29
뮤지컬 종사자들-4  (0) 2013.07.22
뮤지컬 종사자들-2  (0) 2013.06.26
뮤지컬 종사자들-1  (0) 2013.06.26
헷갈리는 객석 내부 용어들  (0) 2013.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