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방송이야기/고아나 다시보기

2R 즐거운 저녁길 - 마지막 인사...

마지막 방송.

 

'마지막'이란 데 의미를 두지 않으려고 노력했고,

담담함을 잃지 않은 채 1부는 무사히 마쳤어.

 

여전히 푼수끼 있게, 능글맞게, 이쁜 척 하며 애교스럽게.....

평소 저녁길 지킴이 고은령 답게 하려고 했는데

 

ㅋ 1부에서부터 떨리는 건 어쩔 수가 없더라.

첫방송에서,

'안녕하세요~~~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할 고은령입니다'

할 때랑 똑같이....... 아니 몇 백 배는 더 떨렸어.

 

 

우리 저녁길 가족들, 목소리에서 떨림 느꼈을래나~~~;

 

 

2부.

이런~ 아닌 척 하려 해도

이거 다 내 얘기 아냐....... 흑.

 

소중한 스태프들, 리포터 언니들이 직접 애청자들에게 찾아가 나에게 전하는 마지막 인사를 녹음해 온 거야.

이관석 씨, 사직시장의 '쌀이랑콩이랑' 등 릴레이멤버들, 장화윤 씨 등등

따뜻한 그 분들의 인사, 눈물이 나지 않을 수 없더라.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리 준비한,

 떠나는 인사를 담담히 읽어야 하는데 있지?

 ㅋ.......

 눈물과 콧물이 범벅이 되어, 목소리가 떨려서 '윽' 소리도 안 나오더라.

 TV면 얼굴이라도 비추니 괜찮을텐데

 라디오라 달랑 혼자인 진행자가 입을 닫으니 이건 뭐 정적......

 애써 눈물 콧물 훔쳐가며 목소리를 냈어.

  ............

 

 뭐라고 얘길 한 건지

 솔직히 기억이 나질 않아...... ^^;;;;

 

 인사하고픈 사람들에게 다 인사 못해서 아쉽고

 내 맘 다 전해지 못해 한스러울 뿐이란다.

 

 이종윤 피디 님이 이 날 방송 분을 CD에 다 구워주셔서

 갖고 있긴 하지만,

 당장은

 감히 이걸 틀어볼 용기가 나질 않네...

 (을마나 머쓱하겠어 울음 참는 내 목소리, 헛소리 연발하는 정신없는 내 떨림..ㅋ)

 

 

 이 날 못한 말,

 준비는 했지만 써먹지 못한 원고

 이 곳에다가라도 넣을래.

 

 우리 저녁길 가족들~ 그리고 읽어줬음 하는 고맙고 존경하는 분들~

 꼬옥 읽어주길.

 

 

--------------------------------------------------------------------------------------

¶ 써먹지 못한 그 원고

 

<방송 첫날, 그 설렘>

 

2005년 5월 24일.

이 날은 잊을 수 없을 겁니다. 아침마당 같은 라디오를 진행하고 싶다고 입사 면접 때부터 노래를 부르고 다녔더랬는데, 입사 단 3개월 만에 소원을 이룬 날이거든요.

 

즐거운 저녁길!

이 프로 하기엔 너무 어린 진행자라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었지만요

맡게 된 순간, 딱 내 프로야. 내 꺼야!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운명 같은 만남, 그 시작이었죠. ㅎㅎ)

고은령의 저녁길 노래~ 방!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옆집 동생 고은령입니다. 저녁길 지킴이 고은령입니다.

인사할 때의 가슴 벅참이란~ 이루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 제 2의 가족, 애청자도 우리 팀워크도 짱>

 

예상대로였어요!

내가 상상해온 아침마당 같은 라디오. 딱 그거였거든요.

방송 안에서 우리 애청자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부산의 희로애락이 그 자체로 담겨 늘 감사하고 행복했지만

방송 밖에서도 피디,작가,기술 등 우리 멤버는 환상이었습니다.

 

 

아닌 척 하지만 실은 평소엔 낯가림이 심하고 말수가 없는 타입이라,

게다가 나이도 어린 신입이라 아직 모든 게 어색해서,

처음엔 좀 낯설어 했었습니다.

 

하지만

인간 비타민 장미 작가 언니는 저의 푼수 본색을 빨리 드러내게 이끌었고!

작년에 퇴직하신 전임 피디 도병찬 부장님께선 늘 잘한다 잘한다 기를 살려주시며 미숙한 저를 지켜봐 주셨습니다.

기술팀도 편히 하라며 수신호 보내는 법 친절히 가르쳐 주셨구요.

정말 빠르게 적응해서 나중엔 제 진짜 가족보다 더 편했다니까요-..

10 층 스튜디오는 내 방, 도병찬 피디 님은 회사의 아빠라고 떠벌리고 다녔다지요.. ㅎㅎ

 

심사위원 선생님이며 리포터 등까지 합세하여 다녔던 맛집들, 주말에 브런치 산책한 기억,이기대 유람선, 오리고깃집, 철마 한우, 아나고까지? (아.. 더 못간 게 아쉽당..)

모두 모두 우리가 가족이라 만들 수 있었던 추억이잖아요 그쵸?

 

 

 

<방송의 추억>

 

실수도 많은 방송, 들어주신다는 것만으로 저는 늘 머리숙여 감사한 마음이었습니다. 노래방을 진행하는 MC 가운데 가장 노래 못하는 MC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ㅋㅋ

그런 가운데도 꿋꿋이 방송 중간 중간 돼지 멱따는 노래도 해가며 발악하는 절 이쁘게 봐주셔서 여러분께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갈 때가 되니까 떠오르는 일들이 영사기 필름처럼 샤샤샥 지나가네요~

 

명절에 저희 고생한다고, 다니시는 마트의 과자를 정말 큰 박스에 종류별로 담아주신 이관석 씨.

그리고 신발 공장 하시는 장화윤 사장님은 직원들 돌아가며 참여시키셔서 릴레이 노래방이 됐었잖아요. 재밌었는데. 아. 그리고 선물로 보내주신 핑크색 운동화. 제 발에 꼭 맞아요. 사장님 감사해요~~.

 

.

출연하신 애청자님네 가게에서 음식을 시켜먹거나 사먹었던 기억도 나네요. 붕어빵이며 돈까스 등등. ㅎㅎ 도한규 씨 요새는 뭐하세요???^^

 

그 외에도 모두 감사합니다.

매일 1등으로 문자 주시는 전수호 씨, 따뜻한 가슴이 느껴지는 문자-김귀주 경비님 (경비 이상무!) 귀여운 동워리씨, 이정자님의 문자, 이순자 씨 임정남 씨 등등.

이야. 이젠 줄줄이 기억나는 성함도 많네요~

 

번호도 기억한답니다? 들어보실래요?

1635 1750 7681 4336 5912 8979 9477 0888 4510 3818 6088 6265 등등....

모두 애청자님들 맞으시죠??

 

이 분들과 대화 나누다 저도 모르게 농익은 어투가 생겼나봐요?

저녁길만 들으시는 분들은 제 나이를 37으로 보시더라구요. ㅎㅎ

이마저도 전 행복이었습니다.

 

<떠나는 마음>

 

그런데, 이렇게 이제 좀 진짜 가족답게 가까워지고 있는데..

떠나네요..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내 가족님들!

방송 하차가 확정될 무렵부터 제 머릿속에 맴돈 건요,

 

1.가장 먼저는 우리 가족님들이었어요.

우리 가족들이 섭섭해 하심 어쩌나 하는 걱정,

아니, 아예 관심 없으심 어쩌지? 하는 걱정,

금새 나 잊어버리심 어쩌나 하는 걱정,

걱정 또 걱정이었답니다.

 

 2. 그만둘 때가 되니 또 왜 자꾸 잘못한 것만 떠오르는지.

  바 쁘시고 힘 부치실 우리 이종윤 피디 님께 투덜투덜한 것.

  작 가님들께 불만 있는 거 다 속풀이 해버린 것.

  한 참 어른이신 심사위원 님들께 방송에서 늘 버릇없이 군 것.

  다 죄송하고, 속상하네요.

 

이미 늦었지만 말로나마 만회하고 가야 겠죠??

 

먼저..

 무 뚝뚝한 갱상도 싸나이시지만 그래도 한 번씩 웃기려고 노력하시고, 프로그램 발전을 위해 늘 뒷골 잡고 고민에 빠져 계신 이종윤 피디님! 버릇 없이 군 거.. 자! 지금부터 잊어주세요 레드~~썬!

 

 항 상 웃고 속없는 듯 보이지만 실은 누구보다 어른스러운 장미 언니. 대장 작가로서 가장 스트레스 많고 힘들다는 거 압니다. 알면서도 순간순간 나도 모르게 불평불만 늘어놓을 때가 많았어요 언니한테. 언니가 느~무 편해서, 제일 좋아서 그랬다는 거. 알죠? 봐주삼~~ㅎㅎ 언니랑 못해본 게 한 가지 있어요. 언니가 그렇게 좋아하시는 술, 그동안 안먹는다고 뺐는데요, 나도 한 번 언니랑 진탕 마셔보고 싶네요. 콜??

 

 유 진 씨. 들어온지 얼마 안 됐는데요, 저랑 추억이 정말 없다 그쵸. 제가 신경 못쓰고 제 살길만 바빴나봅니다. 미안해요 흑흑. 대신요 앞으로, 장미 언니나 이 피디님이 구박하면 제게 바로바로 알려주세욧~ 제가 편 되드릴게요.

 

 정 일천 선생님. 배신영. 김남주. 이주랑…….. 맛있는 음식 해가지고 오신 선생님들.. 저 아프다고 일부러 나가서 위장약 사주셨던 선생님.. 방송에서 버릇 없이 얘기해도 허허 웃고 이해해주신 선생님 우리 심사위원 선생님들께도 가슴 깊은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끝인사>

 

부산 KBS의 방송생활, 그 시작과 함께 해온 저녁길은 제 삶 그 자체였습니다.

 

딱히 부산에 지인이 많은 것도 아니고,

다른 사적인 생활을 즐길 시간이 많은 것도 아니고,

 

20대의 청춘과 열정을 기꺼이 바친

내 삶 그 자체가 바로 이 방송 '저녁길'이었답니다.

 

 

'고은령의 즐거운 저녁길~♪'

'고은령의 저녁길 노래방~♪'

 이 외침은 이제 그만입니다.

 

로고송도 바뀌고

포맷도 많이 바뀌게 될 겁니다.

 

더 즐거운 저녁길, 더 즐거운 노래방으로 업그레이드 될

새로운 저녁길, 더 사랑해주세요.

저도 가족으로 늘 함께 할게요.

하지만요, 너무 맘 놓고 계시지 마셔요.

언제 짠~ 하고 나타날지 모릅니다!



 - 고아나 다시보기 -